부처님의 생애

붓다 2016. 1. 7. 02:28



<부처님의 생애 >

1) 고타마 싯타르타의 탄생
(1) 룸비니의 기쁜 소식
- 탄생 : 약 2,500여년전에 인도 북쪽 지금의 네팔 남쪽의 카필라국 정반왕(숫도다나왕)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태어남
- 룸비니동산 : 부처님의 탄생지
- 태몽 : 흰 코끼리가 오른쪽 옆구리로 들어옴(당시 크샤트리아 계급 반영)
- 탄생게: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하늘 위 하늘 아래 나 홀로 존귀하니 삼계 중생의 모든 괴로움을 마땅히 내가 이를 편안케 하리라
(*일곱걸음- 육도윤회를 벗어남을 의미 , * 나-참나,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 인간의 존엄성)
- 고타마 싯타르타(부처님의 출가전 이름): '모든 것을 이룬다' '모든 목적을 달성한 사람'이라는 뜻. * 고타마: 최상의 소
- 마하프라자파티: 7일만에 마야부인이 세상을 떠나시고 이모인 '마하프라자파티'에 의해 양육되었다. 후에 최초의 비구니가 됨.
- 아시타 선인(예언가): "이 왕자(부처님)는 세상에 있으면 전륜성왕이 될 것이고, 도를 닦으면 위대한 깨달음을 성취한 성자가 될 것이다"라고 예언함.

(2) 남달랐던 어린시절
- 농경제의 명상 : 부왕을 따라 농경제 참석, 생존경쟁, 약육강식의 장면을 보고 충격을 받음.
- 염부수 아래의 정관: 농경제 때 처음본 약육강식의 현상들에 대해 큰 나무아래에서 깊은 사색에 잠긴 것을 말함.
- 사문유관(四門遊觀): 세상의 실상을 목격,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를 현실적으로 인식하게 됨. 태자는 성장하면서 어느 날 네 성문으로 나가 여러가지를 목격한다.
동문-노인, 남문-병자, 서문-죽은 사람, 북-수행자를 봄(출가 결심 동기)
* 사문(沙門 ): 행복(니르바나)을 찾아서 집을 떠나 수행하고 있는 사람.
* 니르바나(열반): 불어서 끄다라는 뜻, 불이 꺼지듯 번뇌의 불이 꺼지는 것을 말함. 늙음과 병듬, 죽음과 괴로움이 고요히 사라진 상태

2) 출가(2월 8일)와 고행
(1) 출가를 결심하다
- 결혼: 17세에 야쇼다라 공주와 결혼,
- 라훌라: 라훌라<장애라는 의미>가 태어남. 최초의 사미
- 악마의 유혹: 곧 전륜성왕이 될 수 있음과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으리라 유혹함.
- 유성출가: 29세 때 성을 넘어 출가함(2월 8일)

(2) 스승을 찾아서
- 수행자들과 만남: 고행주의자인 박가바에게 고행을 배움.
수정주의자 알라라 칼라마에게 무소유처정을 배움. 수정주의자 웃다카 라마풋타에게 비상비비상처를 배워 부처님도 높은 선정에 단계에 이름. 교단에 남아 함께 제자들을 가르치자는 요청을 거절함.
- 6년간의 고행: '가야'의 네란자라강 근처 고행림에서 다섯비구와 6년간 고행. 당시의 수행법인 고행을 함으로써 욕망을 억제하고 정신생활이 향상된다고 믿음, 그러나 고행이 진정한 열반단계로 나아가거나 깨달음을 얻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싯달타는 포기
3) 성도(부다가야 / 12월 8일)와 초전법륜
(1) 보리수 아래로 가다
- 중도(中道): 6년간 고행을 포기. 수행에 고행과 향락 두 극단을 피해야 한다는 중도를 깨달음.
- 유미죽: 네자란강에서 목욕을 한 후 '수자타'여인의 유미죽 공양을 받음 -> 다섯수행자 타락했다며 떠나감.
- 붓다가야 핍팔라(보리수)나무 아래서 지나는 목동이 준 길상초에 결가부좌를 하고 깊은 명상에 잠김.

(2) 악마를 물리치다
- 수하항마(樹下降魔): '마왕 파순'(마음속 번뇌를 상징)의 온갖 회유와 혀박을 다 물리쳐 항복받음.
부처님의 지난생의 선업을 대지가 증명해줌 :부처님의 수인 ->항마촉지인

(3) 부처가 되다
- 오랫동안 품었던 의문을 풀며 깨달음을 얻음, 생명들은 존재에 대한 무지, 무명이 있기에 나고 죽기를 반복함.
- 연기법 :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법(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음으로 이것이 있음으로 이것이 있다. 모든 존재는 서로 원인과 결과 되어 서로 의존하여 생겨난다)
- 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정각): 35세에 붓다가야 보리수 아래에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이룸.
-성도절 :음력 12월 8일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어 불교가 시작된 매우 뜻 깊은 날.

(4) 진리의 수레바퀴를 굴리다
- 범천의 권청: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한 후, '어떻게 중생이 이 심오한 경지를 이해할까'하며 망설일 당시 범천이 부처님께 진리의 수레바퀴를 굴릴 것을 권청하여 중생교화에 나섬.
- 녹야원(사르나트): 붓다가야를 떠나 바리나시 인근 녹야원에서 교진여 등 다섯비구 에게 처음으로 사성제, 중도 등 법문을 한 곳
- 초전법륜: 불佛 법法. 승僧 삼보를 형성
- 석가모니 : 석가족 출신의 성자, 고타마 싯달타가 깨달은 후 부처님의 이름

4) 제자들의 귀의
(1) 부처님의 십대제자
마하가섭- 두타(頭陀)제일, 삼처전심(三處傳心)을 통해 부처님의 법을 이음.
아난다- 다문(多聞)제일, 부처님의 사촌동생, 1차 결집때 경(經)을 암송.
사리불- 지혜(智慧)제일,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 상수제자로 교단 통솔.
목건련- 신통(神通)제일,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 효성 지극 어머니를 지옥에서 구제.
수보리- 해공(解空)제일, 불교의 핵심사상인 공(空)도리를 가장 잘 이행함.
부루나- 설법(說法)제일, 설법과 전법의 달인.
아나율- 천안(天眼)제일, 설법중 졸다가 야단맞고 정진중 눈이 멈. 대신 천안을 얻음.
우바리- 지계(持戒)제일, 왕궁의 이발사(천민), 계율을 잘 지켜 1차 결집때 율장 암송.
가전연- 논의(論議)제일, 교의에 대한 논의가 가장 뛰어남.
라훌라- 밀행(密行)제일, 부처님의 아들, 남모르는 수행을 많이 함. 최초의 사미니.

(2) 야사 : 최초의 일반인 출가 (친구 55인 집단 출가)
* 수행자가 아닌 욕망세계에 헤매는 중생들을 위하여 어떻게 그들을 교화 시킬것인가
에 대한 첫 성과 -> 대기설법
- 최초의 재가신도 : 야사의 아버지(최초의 우바새). 야사의 어머니(최초의 우바이)

(3) 전도선언: 부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많은 사람의 이익과 안락을 위해 전도의 길을 떠나라,"고 함. 포교의 중요성 역설함.

(4) 우루벨라로 가는 중에 마가다국에서 신봉하는 가섭 형제 교화 카사파 형제가 귀의하자 마가다국의 백성과 빔비사라왕이 부처님을 확인하고 싶어함 빔비사라왕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죽림정사 희사
- 최초의 사찰 : 죽림정사

(5) 사리불과 목건련: 육사외도중 산자야종파(회의론자)인 이들은 제자 500명을 이끌고 부처님께 귀의. 후에 이들은 부처님의 상수제자가 되나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함.

(6) 비구니교단 : 부처님이 고향을 방문하실시 여인들이 출가요청, 부처님께서 여덟가지 조건을 내세우신 후 출가 허락
- 최초의 비구니: 마하프라자파티
- 사부대중이 완성됨
* 사부대중
비 구 : 20세 이상으로서 구족계(250계)를 받은 남자스님
비구니 : 20세 이상으로서 구족계(348계)를 받은 여자스님
우바새 : 5계 혹은 보살계를 받은 남자신도 = 거사, 청신남
우바이 : 5계 혹은 보살계를 받은 여자신도 = 보살, 청신녀

(7) 승가의 정신
- 승가 : 깨달음에 이르고자 하는 공통목표를 향해 정진하는 이들의 수행 공동체
- 계율 : 엄격한 계율을 적용하면서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 개성과 특성을 존중
- 화합 : 무엇보다 화합을 중시, 의견을 수렴 시 만장일치제 선택
* 육화경-승려들의 수행생화을 하는데 있어서 화합을 이루기 위한 여섯가지 원칙.
불교의 오역죄(五逆罪)의 하나로 승가의 화합을 깨뜨리는 것을 들고 있을 정도로 승가는 화합을 생명으로 하고 있다. 불교교단의 가장 기본적인 계율이며, 사원 생활에서 생기는 불화나 분열을 막는 역할을 한다. 불·법·승 삼보 가운데 승을 승가(僧伽)라 하고 화합중(和合衆)이라고 번역하는데, 이는 육화경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모인 단체라는 뜻이다.
1. 신화공주(身和共住): 몸으로 화합하라는 말, 대중이 한 장소에서 같이 살라는 말이며,
2. 구화무쟁(口和無諍): 입으로 화합하라는 말, 서로 다투지 말고 화목하라는 말이며,
3. 의화동사(意和同事): 뜻으로 화합하라는 말, 서로 협력해 함께 일하라는 말이며,
4. 계화동수(戒和同修): 계율로 화합히라는 말, 함께 계율을 지키며 수행하란 말이며,
5. 견화동해(見和同解): 바른 견해로 화합하라는 말, 이해하며 의견을 나누라는 말이며,
6. 이화동균(利和同均): 동등한 이익으로 화합하며, 이익를 균등히 나누는 것.
* 대중공사 : 승가의 대소사나 중요한 일을 모든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는 일

5) 길에서 만난 사람들
- 급고독장자: 기원정사(기수급고독원)를 부처님께 기증
* 사섭법(四攝法) : 중생을 교화하기 위한 보살의 네가지 실천덕목
보시(布施)섭 : 재물이나 부처님의 가르침을 베품.
애어(愛語)섭 : 진실되고 사랑스런 말로 대하는 것.
이행(利行)섭 : 모든 중생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
동사(同事)섭 : 모든 중생들과 함께 일하며 즐거워하고 고통도 함께 나누는 것.

- 똥치기 니이다나 : 신분이 무엇이든 전생의 무엇을 하엿던 현재의 생각과 행동이 가장 중시함을 보여줌.

-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주리반특: 주리반특은 승단에서 쫓게나게 되자 부처님은 '먼지를 털자'만 반복해 외라고 하자, 마음속의 번뇌를 털어내고 뛰어난 지혜를 얻게 되었다.
진리를 깨우칠 때는 주리반특처럼 머리의 좋고 나쁨이 중요치 않고 온 몸과 마음으로 절실하게 체험해야 성자의 길에 들어서는 것임.

- 희대의 살인마 앙굴리마라: 99명을 죽여 손가락을 잘라 염주을 만든 살인마. 부처님의 교화로 제자가 됨.

- 물싸움을 조정하다: 가뭄이 들자 카필라 부족와 콜리야 부족은 로히니강 소유권을 놓고 군대를 동원할 정도까지 이르렀다. 부처님은 물보다 목숨이 소중하다 하시며 중재에 나서 두 부족의 소중한 식수원으로 만들었다.

- 부왕의 임종: 부처님은 정반왕의 임종을 지키고 몸소 부왕의 관을 메고 화장터로 향함.

- 수바드라: 부처님의 마지막 제자

- 귀한 인연을 놓친 사람들 : 우파카

6) 위대한 최후- 열반 (쿠시나가라 / 2월 15)
(1) 부처님 말년의 슬픈 일 세가지
1. 코살라국에 의한 석가족의 멸망.
2. 사리불과 목건련이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
3. 사촌동생인 데바닷다의 반역

(2) 마지막 여정
- 춘다: 베살리성 대장장이 '춘다'의 독버섯이든 공양을 받고 '80세'에 열반에 듦
- 쿠시나가라: 부처님께서 쿠시나가라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
- 스승의 주먹은 없다 : 자신의 권위를 심오한 경지을 제자들에게 일러주지 않은 것이 아니라 가르침을 청한 이들에게 모든 것을 숨김없이 설명함

(3) 부처님의 최후의 유훈: 자등명 법등명
* 자등명 자귀의 법등명 법귀의...제행무상 불방일정진: "너희들은 저마다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 자신을 의지하여라. 진리를 등불로 삼 고, 진리에 의지하여라. 이 밖에 다른 것에 의지해서는 안된다. 내가 간 후에 내가 말한 가르침이 곧 너희들의 스승이 될 것이다. 모든 것은 덧없으니,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 불교의 4대 성지(聖地): 부처님의 '탄생, 성도, 초전법륜, 열반' 장소를 4대성지라 함.
- 탄생지 : 룸비니동산
- 성도지 : 붓다가야
- 초전법륜지 : 녹야원(사르나트)
- 열반지 : 쿠시나가라

▶ 불교의 4대 재일(齋日): 부처님의 탄생일, 출가일, 성도일, 열반일을 4대재일이라 함.
- 탄생재일 : 음 4월 8일 (BC624년경)
- 출가재일 : 음 2월 8일
- 성도재일 : 음 12월 8일
- 열반재일 : 음 2월 15일
※ 우란분재일(백중) : 음 7월 15일 --> 이 우란분재일을 합하면 '5대 기념일'

▶ 팔상성도(八相聖圖): 부처님의 생애를 여덟가지 그림으로 나타낸 것.
(1) 도솔래의상: 도솔천 내원궁에서 흰코끼리를 타고 마야궁으로 내려 오는 모습.
(2) 비람강생상: 마야부인이 룸비니동산에서 무우수 나무가지를 잡고 아이를 낳는 모습.
(3) 사문유관상: 동(노인), 남(병자), 서(죽음), 북(수행자)의 네 성문을 나가 살펴보는 모습.
(4) 유성출가상: 태자의 나이 29세 2월 8일(음력)에 성밖으로 나가 출가하는 모습.
(5) 설산수도상: 깨달음을 위해서 6년간 설산(고행을 상징)에서 수도 고행하는 모습.
(6) 수하항마상: 35세 되던 해 보리수아래서 모든 번뇌, 즉 마왕파순(갖가지 욕망, 애착 등)의 항복을 받고 결국 성도(成道)이루는 모습.
(7) 녹원전법상: '범천의 권청'을 받아들여 같이 수행했던 녹야원의 다섯 수행자들에게 최초로 법을 설하는 모습, '초전법륜'이라고 함.
(8) 쌍림열반상: 쿠시나가라의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모습


출처: 생각소리(반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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